목차
1. 자퇴 고려가 필요한 세 가지 유형
2. 자퇴 후 대응방안
🧑🏻🏫 황금률 적용 방법
자퇴와 등교거부는 많은 부모님들에게 큰 걱정거리입니다. 최근에는 등교거부가 많아지면서 자퇴나 정원외전형까지 가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성장하는 시기인 10대 시절을 낭비하지 않도록 제대로 교육하는 것입니다. 학교를 보내는 것에만 집중해서 잦은 지각에 공부도 게을리하며 시간만 흘려 보내는 것을 허락하는 것이 바로 ‘낭비’라는 사실을 이해하셔야합니다.‘학생은 학교를 다녀야 하고, 학교에서 사회생활을 배우니 놀러가도 괜찮다’ 라고 생각하시나요? 분명 부모님 세대 때는 학교에서 배우는 게있었습니다. 엄격한 규율이 존재했고 선생님들의 철저한 교육이 가능한 시대였지요. 지금은 다릅니다. 학교에서 훈육과 훈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는 매우 어렵습니다.저희 센터큐는 학생의 상황에 따라 오히려 학교 등교보다 저희 센터큐에 신속히 오기를 권하기도 합니다. 바로 다음 세가지 유형에 해당할 때입니다.
1.자퇴 고려가 필요한 세가지 유형
1) 생활 패턴 붕괴형
밤늦게까지 핸드폰이나 게임을 하며 생활 패턴이 무너져 지각이 늘고, 결국 등교를 거부하거나 자퇴를 희망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 유형 중에는 그럼에도 학교에 가려고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놀러가는 겁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이성 친구들을 만나며 학교를 노는 장소로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죠. 신속히 대응하여 낭비하고 있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만 합니다.
2) 관계문제형
친구, 학교 선후배들 또는 선생님과의 관계 문제로 자퇴를 희망하는 유형입니다. 학교가 아닌 다른 해결책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아이가 폭력 상황의 피해자이고, 모멸감과 수치심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많은 경우 부모님께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대응을 어려워하십니다. 아이가 겪고 있는 문제를 제대로 알아내기 어렵고, 아이 문제 앞에서 이성을 유지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차분하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아이의 미래에 적합한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의 일상이 원상 복귀 되길 바라는 마음에 학교 등교를 강요하시기 보다는, 충분히 상처가 회복되고 그 기간 동안에도 성실한 생활, 학습, 자기계발이 유지되도록 학교 밖의 삶을 열어주고 충분히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한결같이 북돋아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시스템 부적응형
학교의 규율과 규칙에서 자유를 갈망하고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체계에 압박을 느끼는 유형입니다. 학교 환경에 대한 불만과거부감으로 수업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고 그로 인해 선생님께 자주 혼납니다. 혼나는 게 반복되니 자존감이 낮아질 수밖에 없고, 학교에도 가고 싶지 않아 하죠. 공교육 시스템은 이런 유형의 아이들을 한명 한명 개별적으로 케어하기가 어렵고 문제를 모두 수용해주기 어렵습니다.
2.자퇴 후 대응방안
자퇴 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대응과 구체적인 대안입니다. 단순히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자퇴를 허락하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방치가 될 수 있습니다. 자퇴한 청소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어려움은 불규칙적인 생활과 고립입니다. 따라서 대체 교육시설을 찾거나, 가능하시다면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구축해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센터큐는 자퇴 청소년들에게 특화된 교육시설로, 이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맞춤형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퇴 청소년들은 주체적인 삶과 성장을 위한 기본적인 규율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자퇴 이후 자립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더욱 명확한 기준과 규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센터큐는 황금률을 적용하여 부모님께 예의, 생활 관리, 자기계발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3.황금률 적용 방법
센터큐는 자퇴 학생들에게 중요한 세 가지 원칙을 제공합니다. 첫째 부모에게 예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자퇴 후 부모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부모와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예의와 존중을 갖추도록 이끕니다. 둘째 생활 관리입니다. 일상적인 생활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성실하고 체계적인 삶을 살기 어려우므로 학생들이 매일 방 정리 공용공간 정리 등을 하도록 유도하여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안정시키고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셋째 실행 가능한 자기계발 즉 학습 시간의 누적입니다. 학습은 학생의 능력에 맞는 양과 질로 진행되며 작은 성취가 누적되면서 점차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또한 진로 프로그램을 통해 관심 분야 직업인과의 대면 미팅이나 실제 업무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센터큐는 지난 15년 동안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황금률을 적용하여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왔으며, 자퇴 후에도 성실하게 대학에 진학하고 사회에서 활약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은 자녀가 방황을 이겨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센터큐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어려우시다면 언제든 센터큐로 문의 주세요. 센터큐가 해결해 드립니다.
자퇴 고민하는 사춘기자녀, 대응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